비노드 코슬라는 이렇게 말했다 “많은 투자자들은 창업자에게 조언할 자격이 없습니다. 그들은 창업자들이 정확히 매일 무엇을 겪는지 알지 못합니다. MBA를 따고 벤처 기업에서 잠깐 일해봤다고 모든 투자자들이 창업가에게 조언할 자격을 얻는 건 아닙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파격적인 소신발언이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95%의 투자자들은 창업자들에게 아무 도움이 안되고 70%의 투자자들은 심지어 창업자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고도 말했다ㅋㅋㅋㅋㅋㅋㅋㅋ.
웃긴 게 이 분 직업이 투자회사 CEO다(코슬라 벤처스). 솔직히 나는 투자를 받아본 적이 한번도 없기 때문에 실상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이 분은 1.) 진짜 소신있거나 2.) 다른 투자자들과 자신을 차별화시킬 줄 아는 똑똑한 사람인 것은 확실해보여서 한때 이 분 나오는 영상을 많이 봤었고 거기서 귀중한 인사이트들을 많이 얻기도 했다. 오늘은 이 분의 인사이트가 가득 담긴 인터뷰들을 내 블로그에 소개해보겠다.
*비노드 코슬라는 인도계 미국인으로써 대학교 때까지 인도에 살다(인도에서 전기 공학 학사), 미국으로 이민가 의공학, MBA를 마치고 썬 마이크로 씨스템즈(IT 기업) 등을 창업한 사람이다. 그렇게 여러 번의 창업 후 그는 코슬라 벤처스라는 투자 회사를 만들어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코슬라 벤처스의 성공으로 2022년 그는 현재 세계에서 517번째로 부유한 인물이 되었다. 코슬라 벤처스는 초기에 태양광, 바이오 연료, 배터리 기업에 투자해 막대한 돈을 벌었으며 그가 현재 투자하는 기업으로는 스퀘어, 오픈 AI, 캐글 등이 있다.
스탠포드 비즈니스 스쿨 인터뷰(영상은 여기)
썬 마이크로시스템즈를 창업한 후 일년 뒤, 회사가 문 닫아야 할 위기에 처했을 때 바로 비행기를 끊어 회사에 중요한 사람들을 만나러 가 그 사람들이 만나줄 때까지 그 자리에서 나가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런 고집과 신념은 어디서 나오나요?
저는 저만의 인생 철학이 있습니다. ‘내가 소신을 가진 일이면 그것을 꼭 이룬다’ 이게 제 철학이죠. 당신이 믿는 일이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물론 우리가 소신을 가진 대로 일들이 항상 일어나진 않죠. 하지만 많은 경우, 정말 당신이 믿은 대로 현실에 일어납니다.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실패는 중요하지 않다. 성공이 중요하다. 아무도 당신이 실패한 경험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사람들은 당신의 성공의 경험만을 기억하죠. 저는 제가 실패를 무릎썼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실패하는 게 너무 두려워서 자신의 인생에 엄청 도움이 될 중요한 일들을 하지 않습니다. 진정으로 가치있는 것들은 항상 이루기 힘든 법인데 말이에요.
… 저는 이 강의에 온 90%의 사람들이 그들이 진짜 하고 싶은 것 말고 사회가 그들에게 바라는 것을 할 거라고 봅니다. 저는 이 강의에 오기 전에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여기서 내가 왜 나의 소중한 1시간을 써야하지?’. 지금 여기엔 400-500명의 학생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중 누군가, 단 한 사람이라도 제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소신을 따라가고 그 소신에 따라 행동할 용기를 가지게 된다면 전 제 1시간이 잘 쓰였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직설적이기로 유명합니다. 심지어 당신의 웹사이트에는 ‘저희는 위선적인 친절보다 잔인한 솔직함을 추구합니다’라고 써있는데 이렇게 해서 혹시 잃는 게 있을까요(=너무 솔직해서 생기는 단점이 뭔가요)?
단점이야 많죠. 하지만 저는 위선적인 친절보다 잔인한 솔직함을 추구합니다. 건설적인 비판은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발전할 수 있게 하니까요. 저는 궁극적으로 듣는 사람이 이 솔직한 말들에 언젠간 감사해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옛날에 어떤 벤처 기업과 일했는데 저는 그들의 사업이 불안불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아직 500억 정도의 투자금이 남아있었는데 저는 창업자들에게 그들의 사업이 실패할 거 같다고, 이러이런 점들이 우려스럽다고 조심스럽게 말했습니다. 다른 투자자들도 미팅에서 저의 말에 동의하며 친절히 그들에게 얘기했고요. … 결국 그들의 사업은 망했고 저는 제가 직설적으로 말하지 않아서 40명의 엔지니어들의 소중한 3-4년의 기간을 허비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 이후로 절대 다른 사람의 인생을 허비하게 놔두고 싶지 않아서 더 직설적으로 얘기하게 됐어요.
당신은 “95%의 투자자들이 창업자에게 아무 도움이 안되고 70%의 투자자들은 심지어 창업자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말씀하셨는데 이것에 대해 설명해주시겠어요?
제 투자자 친구들은 다 그 말을 좋아합니다(웃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창업자들에게 조언할 자격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그들은 무지해서 창업자들에게 조언하죠. 저는 투자자들이 스타트업 창업이 있거나 그에 상응하는 경험을 했어야만 창업자에게 조언할 자격이 생긴다고 봅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이런 경험이 없기 때문에 등신같은 조언만 하죠(ㅋㅋㅋ). 당신이 MBA를 마치고 벤처 기업에서 좀 일하다 투자자가 되었을 경우, 당신은 스타트업이 어떤지 잘 모릅니다. 제가 운영하는 투자 회사에서는 규칙이 하나 있습니다. 직원들은 제 회사에 입사해서 3-4년간 일한 다음, 직접 스타트업에 가서 일해야 합니다. 그렇게 일한 후에야 그들은 창업자에게 조언할 자격을 얻게되죠.
당신은 다른 투자자들에 비해 굉장히 특이한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는 걸로 유명합니다. ‘90%의 실패 확률이 있지만 성공한다면 산업 구조를 완전히 바꾸어버릴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한다’고 들었는데 이것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저희는 분명 실패 확률이 적은 기업에도 투자합니다. 하지만 생각해보세요. 벤처 캐피탈(성장하는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투자회사)은 IRR 비즈니스(매년 정기적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하는 사업)가 아닙니다. 페북, 구글, 트위터의 대박을 예측하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한가요? 불가능합니다. 저희 투자 회사에서는 절대 IRR을 기록하지 않습니다. 90%의 실패확률이 있는 것에 투자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10%의 확률로 당신의 투자금을 100배 회수할 수만 있다면 말이죠. 당신이 모든 투자에 실패해도 하나가 빵 터진다면 당신은 꽤 괜찮은 상태일 겁니다.
샘 알트만(Sam Altman)과 인터뷰(영상은 여기)
창업가들은 투자자들을 어떻게 생각해야될까요?
세상에는 투자금의 3배만 벌고 회사를 팔고 싶어하는 투자자도 있는 방면 당신의 비젼이 진심으로 이뤄지길 바라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후자가 더 당신을 이해하며(회사를 키우기 위해 택하는 기술적, 논리적 접근 방식을 이해) 무언가 일이 잘못될 때 관대할 겁니다. 저는 창업자들이 후자의 투자자들을 만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창업가는 투자자가 창업가의 비젼을 정말 응원하고 그게 현실화되길 기대한다는 걸 어떻게 알까요?
그 투자자로부터 투자받은 다른 창업자들에게 물어보세요. 특히 그들 회사에 대한 야망이 있었고 여러번 죽을 고비를 넘긴 창업자들로부터요. 창업을 한 뒤, 정말 고난의 시간을 같이 겪어봐야 투자자의 본색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당신이 해고할 수 없는 직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뭔가 사이다 같은 사람이다. 이 분이 말하면 청량함이 느껴진다. 쓸데 없는 말을 안하고 직설적이어서 이해하기도 쉽다(그 안에 인사이트도 녹아있다). 아까 인트로에 내가 ‘다른 투자자들과 자신을 차별화시킬려고 저렇게 직설적으로 말하는 건가?’라고 썼는데 솔직히 그건 아닌 거 같다. 그냥 소신있는 분이고 자신만의 투자 철학이 확실한 성공한 투자자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