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광고 달기로 결심한 이유
어제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심사에 통과하고 애드센스 광고를 내 워드프레스에 붙여보려고 하루 정도 삽질했다. 일단 뭘 어찌할지 몰라 먼저 자동광고를 켜봤는데(자동광고 수 최소로 설정함. 광고 너무 많이 안 붙이고 싶어서) 내 웹사이트 첫 화면을 애드센스 광고가 다 망치고 있는 걸 발견했다.
저 광고가 내 웹사이트 메인에 있었다간 사람들이 내 글 읽어보지도 않고 나갈 거 같아서 급히 자동광고를 끄고 수동광고를 붙이기로 맘을 먹었다(저 위의 광고만 아니었으면 자동광고 쓰려고 했는데 도저히 저 광고만 끌 수 있는 방법을 못 찾겠더라. 그래서 그냥 수동광고 붙이는 걸로 맘을 굳힘. 내 시간은 소중하므로..)
워드프레스에 수동광고 다는 법
워드프레스에 수동광고 다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광고 단위 기준에 들어가 본인이 원하는 광고를 클릭한 후, 코드를 복사해 글이나 사이트에 붙이면 된다.
1. 먼저, 디스플레이, 인피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멀티플랙스 중 하나를 선택하고
2. 광고 크기를 선택한 뒤(반응형 or 고정, 너비 and 높이), 해당 광고 단위의 이름을 짓는다(나는 ‘고정-수평형-디스플레이’)로 지음.
3. 코드를 복사해서 본인의 워드프레스 글에 그대로 삽입한다.
코드를 입력할 때 <script async 어쩌구 저쩌구 부터 </script>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다~ 넣어줘야한다 + 재활용 가능한 블럭 생성해놓으면 계속 코드 복붙 안해도 되고 편하다.
*광고 넣어봤는데 윗 부분 공백이 거슬린다면 style 부분에 margin-top:-40px도 넣어주세요. 그러면 윗 공백 사라집니다.
4. 글을 발행한다.
광고 코드 넣으면 글에 이렇게 작은 배너광고가 삽입된다. 이 경우 나는 너비 728, 높이 90의 고정광고를 만든 건데, 광고의 크기는 자신의 취향대로 반응형이나 고정형으로 너비, 높이를 자유롭게 선택해 자신의 웹사이트에 최적화된 광고를 만들 수 있다.
워드프레스 수동광고 너비, 높이 추천
- 디스플레이, 고정형, 너비 300, 높이 250(내 웹사이트 사이드바 광고)
- 디스플레이, 고정형, 너비 728, 높이 90(위 사진)
- 디스플레이, 고정형, 너비 728, 높이 180(이것도 괜찮음, 사진으로 보여주고 싶은데 애드센스 단지 얼마 안되고, 오늘 계속 광고 크기 손대느라 웹사이트 새로고침 하도 많이해서 광고가 이제 잘 안나온다…ㅋㅋ 그래서 스크린샷 못 찍음. 암튼 이 규격도 추천!!!)
워드프레스 수동광고 단 후, 모바일 사용 편의성에서 자꾸 에러 뜰 때(2023.01.25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수동광고 단 후, 모바일 사용 편의성에서 자꾸 ‘텍스트가 너무 작아 읽을 수 없음’,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에러가 뜬다면, 수동광고 고정형의 너비가 모바일에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럴 땐
- 고정형 광고를 반응형 광고로 바꾼다(이 경우, 광고의 최대 높이를 정할 순 없습니다).
- 고정형 광고의 너비만 바꾼다. 코드를 직접 수정한다.
- style=”display:inline-block;width:100%;height:180px;margin-top:-40px”로 바꿔준다(자신이 정한 최대 높이를 180px 대신 적어주세요. 저는 광고 최대 높이를 180px로 쓰기 때문에 180px로 설정해줬습니다. margin-top:-40px는 광고 윗 부분 공백 제거하는 코드입니다).
1번은 광고의 최대 높이를 내가 정할 수 없어서 비추이고, 2번의 width:100%를 코드에 넣어줘서 너비만 반응형으로 바꿔주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다. 2번 방법대로 코드를 바꿔주면 ‘텍스트가 너무 작아 읽을 수 없음’,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이 에러들이 곧 다 사라진다(저는 이 모바일 편의성 에러 고치느라 3주 정도를 허비했네요. 모바일 사용 편의성 에러가 계속 뜨면 구글이 그 사이트를 안 좋게 볼 수도 있다고 하니 에러 뜨면 빨리 고치는 게 좋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수동광고 규격
- 높이와 폭 중 한 쪽의 길이만 450픽셀 초과 가능.
- 최소 너비는 120픽셀.
- 최소 높이 50픽셀.
- 높이 or 너비 모두 1200픽셀 미만으로.
워드프레스 자동광고 수동광고 둘 중 어떤 거를 써야할까
나는 먼저 자동광고를 본인의 워드프레스 테마에 붙여보는 걸 추천한다. 왜냐면 수동광고는 노가다이기 때문에. 내가 쓴 글에 일일이 저 광고 코드 넣어줘야하는 작업이 꽤나 귀찮은 일이다(나는 글을 2달 동안 122개나 썼는데 이걸 언제 다 광고 코드를 달아줄 수 있을지 모르겠다). 시간 많이 잡아먹으니 차라리 그 시간에 새 글 하나라도 더 쓰는 게 낫다고 본다.
근데 나처럼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고 저 위의 거대한 상단 배너를 없애는 방법을 찾지 못한 사람은 수동광고가 최선인 것 같다ㅎㅎ.
내 웹사이트는 완전 수익형 블로그는 아니고 ‘퍼스널 브랜딩+수익’ 둘 다 가져가고 싶기 때문에 광고는 조금만 넣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