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앱 개발 도전하는 분들에게 드리는 1년차 (아직 성공 못한) 1인 앱 개발자의 편지 ✉️

어쩌다 내 블로그에 들어온 미래의 1인 앱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1인 앱 개발하려면 블로그 또는 유튜브 병행하세요. 아니면 처음부터 망합니다.

진짜 많이 느끼는 부분입니다. 1인 개발하려면 블로그 또는 유튜브를 병행해야 합니다. 내가 아무리 개발을 열심히 하고 출시를 해도 사람들은 내 앱을 몰라요 ㅋㅋㅋㅋㅋㅋㅋ.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이 내 앱을 알 가능성도 물론 있긴 있지만 우리는 슬프게도 그만큼을 기다릴 자본적 여유가 없습니다. 1인 개발을 하시는 분이라면 아실 거에요. 시간도 없고 돈도 없습니다ㅋㅋㅋ. 어서 한 사람에게라도 더 우리의 앱을 알리고 피드백을 받고 개선해야 해요. 진짜 할 수 있는 것은 다해서 오프라인에서도, 온라인에서도 내 앱을 열심히 알려야 합니다.

물론 오프라인에서는 내가 생각하는 내 앱의 타겟층이 모여있을 모임 또는 장소에 가서 내 앱을 홍보하면 되지만(물론 이것도 거절당하거나 돈 내고 광고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근데 그냥 모임같은 곳에서 ‘내가 이러 이런 앱 개발한다’ 말하면 광고비 안쓰고도 관심 보일 사람이 있긴 있을 거에요. 그 분들에게 홍보하면 됩니다.) 온라인에서는 그럴 수가 없습니다. 자신의 타겟층이 있을 거 같은 네이버 까페에 가서 자신의 앱을 홍보하면 까페 운영자에게 바로 차단당하고 욕먹으면서 강퇴당합니다. 그러니 자신의 채널(블로그 또는 유튜브)이 꼭 하나는 있어야 해요.

저도 그래서 이 블로그 합니다. 유튜브를 하려고 생각하니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 거 같아서 1인 개발하면서 병행하기 어려워보여 블로그로 시작했습니다. 이 블로그도 정성들여 키울려고 보니까 네이버->티스토리->워드프레스로 이사도 했어요. 결국 핵심은 브랜딩이며 온/오프라인 영향력입니다. 앱이 투자 받기 좋다면 투자자들에게 투자 받아서 그 돈으로 광고 집행하고 앱 사업 크게 해도 됩니다. 근데 만약 자신의 아이템이 투자 받기 어렵거나 진짜 그지같은 1인 개발에 도전하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꼭 인플루언서가 되세요(저도 투자받기 어려운 아이템이라 그냥 이 악물고 그지같이 살면서 1인 개발하고 있어요).

인플루언서라고 해서 내 얼굴이나 직업, 사는 곳 이런 거 안드러내도 됩니다. 그냥 계속 글만 쓰거나 영상 만드시면 돼요(얼굴 안 까고 영상 만들기 좀 어려울 순 있지만 요즘은 버추얼 유튜버도 많고 목소리만 나오는 사람도 있으니까 찾아보면 방법은 분명히 있습니다). 물론 계속 글쓰고 영상 만드는 거 어려울 순 있겠죠. 근데 앱 개발하고 그걸로 돈 벌려고 생각하는 것도 사업입니다. 사업은 방법이 없어보일 때도 방법을 찾아내서 행동해야 성공합니다. 미래를 보고 지금을 계속 투자해야 합니다.

1인 앱 개발은 ‘사업 구상, 개발, 시장 출시, 마케팅’ 이 모든 부분을 혼자해야 합니다. 보통이 아니에요. 시간 관리를 굉장히 잘해야하며 멘탈관리 몸관리 제대로 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필드입니다. 그래서 쪽팔림, 수치심, 실패로 인한 아픔 이런 거 다 numb(무감각하게 하다) 해야합니다. 저도 맨날 블로그에 징징대는 글 올리고 실패할 수 있지만 용기내서 행동하는 글 올려요. 저 스스로 읽다가 ‘아니 이렇게 솔직해도 되는 거야?.. 진짜 내일 없이 사는 거 같네..(머쓱)’ 이런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근데 저는 진실성 있고 재미있는 글의 위력을 믿기 때문에 그냥 이렇게 합니다.

나중에 이 블로그는 잘되지만 제 앱이 망할 수도 있겠죠 그러면 사람들이 보면서 ‘헐 ㅋㅋ 저렇게 열심히 했는데 망한거봐 ㅋㅋㅋ 진짜 뭔 망신이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는 그것도 괜찮습니다. 어쨌건 저는 시도해봤고 계속 시도해봐야 성공하니까요. 그리고 바로 성공하는 것은 저 자신에게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누군가 바로 성공하면 질투하고 깎아내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정말 열심히 노력했고 고생했다면 그 고생담이 그 노력한 사람에게 방어막이 되는 건진 몰라도 사람들이 그 사람을 덜 질투하게 되고 마지막엔 그 사람을 존중하게 되는 걸 봅니다. 사람들은 hustle과 고통, 고난, 성장을 존중합니다. 그래서 1인 개발자라면 무조건 자신만의 플랫폼을 하나 구축하고 자신의 앱 개발을 기록하고 자신이 컨텐츠화 시킬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발견해 사람들에게 보여주면서 ‘내가 여기 있다’고 느끼게 하세요(on,offline presence). 자신의 실패의 경험도 성공의 경험도 가감없이 공유하세요.

앱이 잘될려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자신이 아무리 뛰어난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더라도 아무런 온,오프라인 영향력이 없고 컨텐츠도 없다면 앱을 만들고 그 앱에 컨텐츠를 넣고 홍보를 하는 부분이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앱도 사업이기 때문에 초창기에는 파리만 계속 날립니다. 하지만 우리의 앱이 정말 가치가 있고 유용한 앱이라면 점점 단골이 한 둘 생기고 성장하겠죠. 우리는 단골 관리도 하면서 계속 지속적으로 앱의 품질을 높이는 시도를 하며 발전해야 합니다. 피봇에 피봇을 거쳐 제대로 된 product market fit을 찾아야 하며 잭팟을 터트릴 때까지 계속 시도해야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시간이 적게 걸릴 수도 오래 걸릴 수도 있지만 대체로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는 혼자 일하잖아요. 혼자 일하면 일을 아무리 빠른 시간 안에 하려고 해도 거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니 1인 개발은 성공하는데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시작하세요. 자신에게 다가올 것들을 미리 알면 그것을 예측하고 조금은 편안하게 미래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몸 관리, 멘탈 관리 꼭 하세요.

저도 잘 못하는 부분이지만 몸 관리, 멘탈 관리를 꼭 하세요. 운동도 매일 하시고 좋은 글들, 영상들도 많이 보세요. 진짜 살려면 그렇게 해야합니다. 1인 개발자는 고독하기 때문에 다양한 정신적 질병에 취약합니다. 그리고 정신적 질병들은 신체 건강까지 위협하죠. 건강하도록 부단히 노력해야합니다. 우리의 일보다 몸이 더 중요합니다. 건강은 한번 잃어버리면 회복하기 정말 어렵고 심하게 손상되면 아예 회복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힘든 길을 가는 모든 1인 개발자 분들 정말 응원합니다. 이 글이 아직 1인 개발을 도전하지 않은 분들께도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나 미리 아는 조금의 길잡이가 되었길 바랍니다. 저도 1인 개발하면서 너무 외롭고 힘들고 지치고 속상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계발의 기회라고 생각하고 성공을 바라보며 매일 일합니다. 우리 같이 힘냅시다! 화이팅! ^___^ 아자 아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