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패키지 IT 앱 사업자 등록한 방법(간이과세자 X, 일반과세자 O)

사업자 등록할 때 정부지원금을 받고 있다면 간이과세자로 신청하면 안되고 일반과세자로 신청해야한다고 한다(예창패 주관기관에 물어봄).

그 이유는 간이과세자는 나중에 부가세 환급이 안되기 때문!

정부지원금을 받아 사업비를 지출할 때, 대표는 사비로 부가세를 부담하게 되는데 이 돈을 나중에 환급받으려면 간이과세자가 아니라 일반과세자여야 환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본인이 나처럼 현재 정부지원금을 받았는데 사업자를 내려고 한다면(=예창패 진행 중이라면) 꼭 일반과세자로 사업자 등록하길 바란다.

나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료 앱에 애드몹 광고를 달아 수익 창출’이기 때문에 나는 ‘일반과세자, 743002 – 광고 대행업’으로 사업자 등록했다.

*업종 코드는 743002고 종목은 광고 대행업이며 업태는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으로 등록했어요.

사업자 등록은 세무서에 갈 필요 없이 인터넷 홈택스(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데(15분이면 사업자 등록 신청 완료 가능) 나는 노트북으로 홈택스 들어가보니 보안프로그램 여러개 깔라고 나와서 보안프로그램 깔기 싫어서 모바일로 홈택스 접속해서 사업자 등록했다.

저만 이런 팝업 싫은 거 아니잖아요… ㅎㅎ
  • teht.hometax.go.kr에 삽입된 페이지 내용: 통합설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부정접속차단(IPINSIDE)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수동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홈택스 보안프로그램 깔라고 하는데 나처럼 보안프로그램 깔기 싫은 사람은 모바일로 사이트 접속해서 자기 할 일 하면 된다.

인터넷에 사업자 내는 방법이 너무 잘 나와있어서(내가 참고한 블로그는 여기) 그냥 보고 따라하면 될 거 같아 이 글에 사업자 등록하는 방법/과정을 일일이 다 적진 않겠다.

그냥 내가 사업자 등록하고 ‘이건 알아뒀음 좋았겠다~’ 하는 팁들만 좀 풀자면

  1. 사업자 등록할 때 본인 이메일 적는 것은 선택이나 이메일은 적는 게 좋음 + 그리고 여기에 ‘국세정보이메일수신동의’ 체크하기(내 사업자 관련해서 뭔가 문제있으면 이메일로 잘 받아볼 수 있도록 함)
  2. 휴대폰 ‘국세정보문자수신동의’ 체크(마찬가지로 뭔가 문제있을 때 휴대폰 문자로 잘 받아볼 수 있도록 함)
  3. 본인이 사무실이 없을 경우, 사업장 소재지를 주소지 동일여부에서 ‘여’로 선택, 주소이전시 사업장 소재지 자동이전에 ‘동의함’ 선택. 나는 사무실이 없어서 내가 사는 곳을 내 사업장 소재지로 선택했다.
  4. 본인이 본인 가족의 집에 살 경우, ‘본인 소유’로 사업장 구분 선택하기(참고한 웹사이트는 여기). 나는 할머니 집에 살아서 ‘본인 소유’로 사업장 구분 선택함.
  5. 정부지원금을 받아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예창패), ‘개업일자’는 오늘로 하면 된다. 어차피 본인이 뭔가 곧 큰 지출이 생길 거 같아서(예창패 사업비 지출) 지금은 부가세 사비로 내고 나중에 부가세 환급받기 위해 사업자를 내는 것이므로 그냥 사업자 내는 그날로 개업일을 선택해도 좋다고 생각한다. 암튼 나는 그렇게 했다.

이정도가 되겠다.

당일 신청해서 당일 받아본 사업자 등록증. 후후훗

나의 사업자 낸 소감을 말해보자면 기분 좋고 진짜 뭔가 시작한 느낌이 든다는 것..?

이제 법적으로 사업자가 된 만큼, 내 사업이 순항하고 미래에 꼭 성공하길 바란다.

명함도 이제 곧 만들 거다 ㅎㅎ. 정말 가슴이 두근두근한 하루들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