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태그 사용법, 태그 삭제 방법(남발하지마세요 나중에 후회합니다)

워드프레스로 해당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나는 태그를 열심히 사용했다. 나는 글에 태그가 많으면 구글이 내 웹사이트를 더 선호하게 될 줄 알고 이런 행동을 취했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고 내 웹사이트 검색 결과가 더러워지기만 했다. 결국 나는 모든 태그를 다 지워야만 했는데 오늘 글에선 내 경험을 토대로 워드프레스에서 올바르게 태그를 사용하는 방법, 지나치게 많이 생성된 태그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말해보겠다.

워드프레스 에디터에 탑재된 ‘태그’ 기능. 카테고리와 특성 이미지 사이에 있다.

워드프레스 태그 남발 시 생기는 일

1. 내가 만든 태그 이름으로 엄청나게 많은 페이지 색인이 생성된다(글 137개에 색인 432개, 글 137개 빼고는 거의 다 태그로 색인 생성됨)

엄청나게 많은 숫자의 페이지가 색인 생성되었다.
이런 걸 원한 건 아니었는데..

2. 구글에 내 웹사이트를 쳤을 때 지나치게 많은 페이지들이 나오며 Archive라고 뜨면서 태그 결과도 뜬다.

내 웹 사이트를 검색해보면
무수히 많은 태그가 다 archive라고 뜨면서 보여진다. 보기 안 좋다.
그 결과로 내 웹 사이트는 벌써 23개의 페이지나 생겼다.

워드프레스 태그 삭제하기

워드프레스 태그 삭제해도 되나?

나는 글을 두 달 반 동안 134개를 썼는데 태그는 432개나 만들었다. 그래서 나는 가능하다면 모든 태그를 다 삭제하고자 했다. 하지만 우려됐던 것은 ‘구글 서치 결과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였다. 이렇게 많은 삭제를 한다면 구글 크롤링 로봇이 놀랄 거 같았고 내 웹사이트에 악영향일 것 같았다.

그래서 구글링해봤는데 구글 공식 문서에서 “404 오류는 사이트 색인 생성이나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기 때문에(링크는 여기), 그냥 강행하기로 했다(이미 색인 생성된 페이지를 지우면 방문자가 그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404 에러가 뜨게된다). 솔직히 한번에 다 지우기 좀 무서워서 구글링 더 해봤는데 다른 사람들이 쓸데없는 링크에 색인 생성된 것은 웹사이트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서 이젠 확신을 가지고 태그를 다 지우기로 했다.




워드프레스 태그 삭제 방법

워드프레스 wp-admin에서 글-> 태그 누르기
본인의 태그 확인하기(저는 432개의 태그가 있네요.)
삭제하고자 하는 태그를 선택한 후, 맨 아래에 ‘삭제’를 누르고 ‘적용’을 눌러주시면 태그가 삭제됩니다.

이렇게 태그를 삭제해도(나는 모든 태그를 다 삭제했다. 깨끗한 웹사이트를 원해서) 아직도 구글에 내 웹사이트를 검색하면 그 태그로 된 페이지가 뜬다(위에서 봤던 것처럼 태그 archive 이런 식으로 나온다). 그러면 그냥 냅두면 된다. 구글은 어떤 페이지가 없어졌으면 404에러를 보여주는데 404에러가 오랫동안 누적되면 ‘아 이 페이지 정말 없어졌구나’라고 생각하고 구글이 더 이상 해당 페이지를 구글 검색 결과에 보여주지 않는다고 한다. 그냥 기다리면 없어진다고 하니 참고 기다리자.

올바른 워드프레스 태그 사용법

본인이 태그를 워드프레스에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본인이 연재식으로 어떤 것에 대해 꾸준히 올리는 것에만 태그를 붙이는 게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나는 1인 개발에 대해 자주 글을 쓰는데 내가 1인 개발에 대해 쓴 연재 글에 ‘1인 개발’ 태그를 붙여서 1인 개발에 관심있는 방문자들에게 태그로 연재된 글을 빠르게 읽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방법이다.

하지만 나처럼 태그를 남발하여 연재식으로 글을 쓰는 것도 아닌데 무슨 인스타그램 태그 붙이듯이 워드프레스에 태그를 붙이면 이렇게 나중에 태그를 다 삭제해야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만약 본인이 워드프레스에서 태그를 인스타그램 태그처럼 사용하고 싶다면 처음 워드프레스 세팅할 때 robots.txt에서 /tags/부분을 검색엔진이 index 못하게 설정해놔도 괜찮다. 근데 그냥 귀찮고 코딩하는 것도 어렵다면 웬만하면 태그를 사용하지 말자(나도 웬만하면 태그를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다). 어차피 웹사이트 내 ‘검색’ 기능이 거의 탑재되어있으므로 웹사이트 방문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직접 검색할 수 있다(검색 결과가 좀 구리긴 해도 필요한 사람들은 다 찾아본다) 그리고 글이 카테고리별로 나뉘어져있으므로 방문자들은 카테고리에 방문해 필요한 글을 찾아볼 수 있다.

요약

  1. 글을 꾸준히 특정한 주제로 연재할 때만 태그를 붙이자.
  2. 태그를 남발하지 말자.

이상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