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되는 법 (How to lead)

Ali Rowghani – How to lead 영상에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말. 인생이 힘들 때마다 자꾸 생각나는 말이다.

* 나는 세상에 리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세상에는 영감을 주는 사람만 있다고 생각하고 그 영감을 받고 변화할지 말지는 개인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솔직히 리더라는 말을 평소에 쓰지도 않고 리더쉽이라는 말도 허황되다고 생각해서 안 믿고 안 좋아하는데 이 영상은 영상 내용이 참 좋아서 영상 요약하고 느낀 점 적어본다 ㅎㅎ.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선 고정관념을 버려라: 리더가 되기 위한 방법 2가지

1. 다른 사람 말고 너 자신이 돼라!

“저는 15년간 픽사와 트위터의 경영진으로 일하면서 정말 위대한 리더들을 만나고 그들과 함께 일하며 그들을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픽사의 창업주, 에드윈 케트물, 픽사의 경영자, 스티브 잡스, 트위터의 세 명의 창업자, 잭 도시, 에반 윌리엄스, 비즈 스톤 등 말입니다. 저는 이 리더들과 함께 일하면서 느꼈던 것들을 종합해 리더쉽에 대한 저만의 견해를 오늘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첫번째로 리더는 어떤 하나의 특징으로 규정지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최고의 리더들은 다 각자의 특징과 성격이 있었습니다. 몇몇은 소극적이었고 몇몇은 외향적이었으며 어떤 사람들은 테크에 강하고 어떤 사람들은 스토리텔링에 능했죠. 어떤 사람은 이성적이고 차분하지만 어떤 사람은 감정적이었고 과격했습니다. 몇몇은 너드였고 또 몇몇은 인기 많은 사람들이었죠.”

“당신이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따르기 위해서는 당신은 당신 그 자체여야 됩니다. 당신은 당신 자체로 존재하며 진실해야합니다.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선 다른 사람이 되려고 애쓰면 안됩니다. 당신은 스티브잡스를 모방하며 사람들이 당신을 스티브잡스로 봐주길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저는 몇년 전 넷플릭스 경영자 리드 헤이스팅이 쓴 글을 봤습니다. 그 글에서 리드 헤이스팅은 넷플릭스 초기, 리드는 스티브 잡스를 모방하려고 했다고 말하더군요. 하지만 어느 순간 ‘내가 계속 이렇게 스티브 잡스 흉내를 내는 것은 불가능해, 나는 리드로 존재해야해’라고 스스로 생각했다고 합니다. 저는 이 단순한 깨달음이 그를 훨씬 더 멋진 리더로 만들어줬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당신은 당신 자체밖에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진실하지 않은 것을 정말 잘 알아보거든요. 사람들은 ‘이 사람이 진실된 사람인가 아니면 그냥 남을 흉내내는 가짜인가’를 정말 잘 구분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진실하지 않은 사람들을 믿거나 따르지 않습니다.”




2. 위기의 상황에 어떻게 하면 믿음과 신뢰를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심어줄까 고민하라!

“아까 말한 것처럼 리더는 어느 하나의 특징으로 규정지을 수 없지만 제가 본 진정한 리더들은 세가지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첫번째로는 진정한 리더들은 정확히 소통하고 명확히 생각한다는 겁니다.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따르기 원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해줬으면 한다면 당신은 당신이 하려는 일에 대한 비젼을 정확하고 깔끔하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저에게 정확한 소통이란 심플하게 소통하는 겁니다. 최고의 소통은 간단명료하게 말하는 겁니다. 간단명료하게 말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그렇게 소통하려면 많은 준비 기간이 필요합니다. 제가 예시를 한번 들어보죠. 한번은 미국의 28대 대통령 우드로 윌슨이 연설을 해야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어떤 사람이 윌슨에게 연설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냐고 물어봤습니다. 윌슨은 ‘경우에 따라 다르지. 연설 시간이 얼마나 되는데? 만약 10분짜리 연설이라면 난 2주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고 30분짜리 연설이라면 나는 일주일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고 연설 시간이 정해져있지 않고 내가 원하는 만큼 말할 수 있다면 지금 당장도 연설할 수 있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위대한 리더들은 자신만의 기준이 있고 그것을 지키며 또 자신이 추구하는 것에 헌신합니다. 그 말인즉슨 리더들은 이기적으로 ‘나 자신’만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좁은 시야 밖의 것들에도 신경쓴다는 겁니다. 자신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일(예: 편애, 부적절한 말과 부적절한 관계 등)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어떤 것에 헌신한다는 것은 자신이 하는 일을 자신의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다는 것을 말합니다. 나 자신을 온전히 그 일에 쏟아붓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이런 리더들의 헌신을 알아보고 그를 존경하며 따르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그것을 지키며 소명에 헌신하는 리더가 될 수 있을까요? 나의 조언은 ‘모든 사람들이 내가 하는 모든 행동과 모든 말을 보고 들었다면 나 자신이 내가 한 어떤 말이나 행동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낄 것인가’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라는 겁니다. 우리 모두는 실수할 수 있지만 실수가 계속 반복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세번째로 위대한 리더를 판가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그 리더를 얼마나 신뢰하느냐 그 정도를 측정하는 겁니다. 믿음과 신뢰는 리더의 리더쉽을 측정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모든 조직에서 리더의 역할은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심어주는 겁니다. 직원, 투자자, 소비자, 유저 등 신뢰를 쌓는 것은 과학이며 예술입니다. 먼저 과학적인 의미로써의 신뢰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이 신뢰가 쌓였는지는 사업에 대한 실증적인 질문을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이 ‘우리는 이러이러한 제품을 만들어서 이 소비자에게 팔아야 해, 우리는 이 제품을 이런 식으로 시장에 내놔야 해’라고 사람들에게 말한 것들은 시간이 지나면 그 말들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판가름납니다. 만약 당신이 한 말들이 계속해서 실패의 결과를 낸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믿지 않게 될 겁니다. 마치 어떤 사람에게 ‘2+2는 뭔가요?’라고 물었을 때 그 사람이 ‘5’라고 계속 말한다면 그 사람이 아무리 이 세상에서 가장 정직하고 윤리적인 사람이어도 수학에 대해서는 그 사람을 믿지 못하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이게 바로 과학적인 의미로써의 신뢰고 이젠 예술적인 의미로써의 신뢰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예술적인 의미로써의 신뢰는 공감을 하고 위기 상황에 현명한 판단을 하는 겁니다. 겨우 하나의 사람일 뿐인 ‘나 자신’보다 더 큰 것이 되길 원하고 이기적이 되지 않는 겁니다. 예술적인 의미의 신뢰를 쌓는 것은 과학적인 의미의 신뢰를 쌓는 것보다 좀 더 섬세한 일입니다.”

“어마어마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올챙이 걸음하고 있는 여러분들께 드릴 저의 마지막 조언은, 여러분이 가는 모든 길목마다 리더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신뢰를 최대한 많이 줄 수 있도록 노력하라는 겁니다. 여러분들은 다가오는 미래에 어려운 결정들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직원을 해고해야할 수도 있고 소비자에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해야할 수도 있으며 당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들에게 ‘No’라고 말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힘든 순간들을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리더로써 더 믿을 수 있게 할 수 있는 기회로 보세요. 이 모든 힘든 순간들을 다른 사람들과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기회로 보세요. 순간 순간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믿음과 신뢰를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심어줄까’ 생각해보시고 최대한 믿음과 신뢰를 많이 줄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이것이 제가 여러분에게 드리는 마지막 조언입니다. 저는 여러분들의 성공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느낀점

비젼이라는 것이 세상에 나오기 위해서는 나 이외의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사람들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도록 항상 노력해야겠다. 신뢰와 믿음은 쌓는데는 오래 걸리고 무너지는데는 찰나면 되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것은 거울처럼 나 자신을 계속 갈고 닦는 것밖에 없는 것 같다. 살면서 실수는 불가피하지만 실수의 패턴은 좋지 않다. 알면 고치고 나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나와 함께 일하는 것을 즐겁게 느끼도록, 뭐 즐겁게 느끼진 않아도 ‘저 사람은 참 책임감이 있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이야!’라는 말이 나오도록 일하자. 위기의 순간마다 그 위기를 상대방과 나와 신뢰를 더 쌓을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보자. 아자!

Leave a Comment